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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arp Spoon

어느 가난한 예술가의 운명적인 사랑

2020.08.23

 

 

 

 

 

 

 

아메데오 모딜리아니, 그리고 잔느 에뷔테른

 

 

 

 

 

 

 

 


 

 

 

 

 

 

 

 

 

 

 

 

1917년 2월, 한 전시가 열렸다.

비록 무명의 화가였지만 그가 그린 누드화는 단숨에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았다. 다소 적나라한 그림은 이목을 집중시키기에 충분했다. 그러나 달콤함은 오래가지 못했다. 경찰은 전시장의 누드화를 철거할 것을 명했고, 뒤이어 전시도 기간을 단축해서 끝내게 되었다. 호기롭게 시작했던 가난한 예술가는 그렇게 처음이자 마지막 전시를 하게 된다.

 

 

 

 

 

그로부터 약 3년 후, 그 예술가는 가난함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짧은 생을 마감했다. 

그의 묘비명에는 '영광을 차지하려는 순간에 죽음이 그를 데려가다'라는 안타까운 글귀가 새겨졌다. 그런데, 그의 묘비명 아래에 한 사람이 더 있었다. 그와 비슷한 시기에 생을 마감한 인물의 묘비명에는 '모든 희생을 다 했던 헌신적인 반려자'라는 글귀가 새겨졌다. 

 

 

 

 

 

 

 

 

파리의 가난한 예술가와 그의 반려자, 

도대체 이들에게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아메데오 모딜리아니

 

 

 

 

 

 

 

 

 

 

 

 

이탈리아 출신의 화가 아메데오 모딜리아니(Amedeo Modigliani, 1884~1920)는 생의 시작부터 힘든 일들을 동반했다. 아버지는 사업에 실패했고, 그는 몸까지 좋지 않아서 죽음의 그림자가 한평생 따라다녔다. 늑막염, 장티푸스, 폐렴 등 병치레가 잦아서 학교까지 그만둬야 했으니 순탄한 삶은 아니었다. 가난과 고통, 그리고 죽음의 두려움은 그에게는 삶이었다.

 

 

 

 

 

다행인 건 미술에 재능을 보였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아들의 재능을 알아본 어머니는 그의 요양차 많은 곳을 함께 여행하며 다양한 영감을 불어줬다. 가난했지만 피렌체와 베네치아의 미술학교에서 미술을 배울 수 있게 해 주었고, 이탈리아 최고의 미술선생에게까지 교육을 받기도 했다. 부모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모딜리아니는 가난한 상황 속에서도 차츰 자신의 미술세계를 펼쳤다. 그는 이러한 자신의 세계를 더 펼치고자 당시 미술의 중심지였던 파리로 떠났다.

 

 

 

 

 

1906년, 파리에서 그는 가난한 예술가의 삶을 시작했다. 비록 가난했지만 피카소와 브랑쿠시 등 여러 예술가들을 만나 교류했다. 하루에 100여 장의 그림을 그릴 정도로 열정적이었다. 그러나 그림으로도 잊히지 않는 고통에 술과 마약에 손을 댔고, 이는 곧 중독으로 이어져서 그의 건강을 더욱 악화시켰다. 

 

 

 

 

 

 

 

 

 

 

 

 

 

 

 

좌) <유대인 여인>, 1908년/ 우) <누워있는 누드>, 1917

 

 

 

 

 

 

 

 

 

 

 

비록 현실은 가난한 화가였지만, 그림 속에서는 거침없고 자유분방한 예술가의 손길만이 있었다. 특히 그는 당시에 유행하는 화풍이 아닌, 타협 없는 자신의 화풍을 스스로 개척해갔다. 조금만 방향을 틀어서 모두를 만족시키는 그림을 그렸다면 가난한 삶을 조금이라도 벗어날 수도 있었다. 그러나 그에게 있어서 그림은 포기할 수 없는 그만의 신념과 그 자신이었다. 

 

 

 

 

 

'수많은 여인들과 염문을 뿌린 당대 최고의 미남'이라는 평을 뒷받침하듯 언제나 주위에는 여성들이 있었다. 자유로운 성격과 잘생긴 외모는 끊이지 않은 인기 비결이었다. 덕분에 가난했지만 여러 여성들을 모델로 그렸고, 그녀들의 마음을 꿰뚫으려는 듯 오랜 관찰 후 작업을 진행했다. 

 

 

 

 

 

모델들은 그가 단 한 번도 그림을 고치지 않았다고 했다. 그만큼 충분한 관찰과 자신을 믿고 시작한 작업방식은 작품 속에 활기를 불어넣었고, 여성 외에도 자신의 친구들을 대상으로 그리는 등 작품에서는 늘 '사람'을 중심으로 그렸다. 누워있는 사람, 연주하는 사람, 아이를 안고 있는 사람 등 그가 남긴 대부분은 초상화였다. 

 

 

 

 

 

 

모딜리아니는 자기밖에 모를 것 같은 자유로운 예술가였지만, 동시에 그 누구보다도 사람의 관심이 필요한 한 인물이었다. 언제나 주변에 많은 여성들이 있었지만, 그는 늘 불안하고 고독했다. 

 

 

 

 

 

그러던 1917년, 그의 진짜 세상이자 뮤즈인 잔느 에뷔테른과의 운명적인 만남이 시작되었다.

 

 

 

 

 

 

 

 

 

 

 

 

 

 

 

 

 

잔느 에뷔테른

 

 

 

 

 

 

 

 

 

 

 

잔느 에뷔테른(Jeanne Hébuterne, 1898-1920)은 화가를 꿈꾸는 미술학도였다. 그녀는 화가이자 모델로 그보다 14살이나 어렸지만, 그녀 역시 그를 보자마자 그의 세상 속으로 들어가게 되었다. 둘은 깊은 사랑에 빠졌다. 그녀의 가족들은 보잘것없는 이탈리아 출신의 화가를 반대했지만, 결국 그들은 동거를 하고 딸까지 낳았다.

 

 

 

 

 

어딘가 늘 불안했던 그의 삶은 잔느로 인해 완성된 듯했다. 

가난하고 방탕했던 예술가였지만 그녀 덕분에 그는 그림으로 모두 채울 수 없었던 삶의 이유를 찾았다. 삶의 원동력이 된 잔느는 그에게 전부였으며, 그녀도 기꺼이 자신을 헌신하며 그의 성공을 도우려고 노력했다.

 

 

 

 

 

 

 

 

 

 

 

 

 

 

 

비록 가난할지라도 당신에게 둘도 없는 사랑을 드리겠습니다 "

 

                                                                    -모딜리아니

 

 

 

 

 

 

 

 

 

 

 

 

 

 

마치 처음부터 한 사람이었던 듯 서로가 전부였다. 둘 사이에서 태어난 첫째 딸의 이름도 그녀를 따라서 '잔느'로 지을 정도였다. 어떠한 유행과도 타협하지 않았던 한 예술가에게 그녀는 동반자를 넘어서 영감을 불어넣는 대상이자, 뮤즈였고, 오직 한 사람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들의 사랑은 3년을 채 넘기지 못했다. 

 

 

 

 

 

1920년 1월 24일, 몸이 안 좋았던 모딜리아니가 질병으로 그녀 곁을 떠나게 되었다. 잔느가 임신 8개월이 되던 때였다. 그녀에게는 그의 죽음이 삶의 이유를 잃어버린 것과도 같았다. 그녀의 가족들은 걱정스러운 마음에 그녀를 알뜰히 살폈으나, 잠시 한눈판 사이에 그녀는 자신의 방에서 뛰어내렸다. 모딜리아니가 떠난 지 며칠 후였다.

 

 

 

 

 

 

 

 

 

 

 

 

 

 

 

<큰 모자를 쓴 잔 에뷔테른>, 1918

 

 

 

 

 

 

 

 

 

 

 

 

모딜리아니는 생전에 그녀를 모델로 여러 작품을 남겼다.

 

 

 

 

 

특히 그녀를 주인공으로 그린 <큰 모자를 쓴 잔 에뷔테른>은 훗날 모딜리아니의 대표작 중 하나이다. 공허한 눈타원형의 긴 얼굴과 길게 내려온 코사슴처럼 긴 목둥글게 내려온 어깨와 단순한 색감, 그리고 알 수 없는 표정과 몸짓에서 느껴지는 특유의 분위기는 마치 그들의 이야기와 접목되어서 슬픔까지 자아낸다. 

 

 

 

 

 

단순하지만 독특한 그의 화풍은 당시 유행하던 어느 화풍도 따르지 않았다. 오롯이 그와 그가 바라본 예술세계로 표현되었다. 고집스러운 성격이지만, 동시에 자신이 바라본 대상을 가감 없이 담겨내는 순수함이기도 했다. 

 

 

 

 

 

재밌는 건, 모딜리아니는 대상의 눈동자를 종종 그리지 않았다. <큰 모자를 슨 잔 에뷔테른>에서도 옅은 회색으로 눈동자의 위치를 표시했을 뿐 입술이나 옷의 색감과 비교해보면 눈동자의 생략은 의도적이었다. 

 

 

 

 

 

 

 

 

 

 

 

 

 

 

 

 

 

좌) <파란 눈의 여인>, 우) <하얀 블라우스를 입은 루냐 체코프스카의 초상>

 

 

 

 

 

 

 

 

 

 

 

그는 ' 내가 추구하는 것은 사실이나 허구가 아닌 무의식이다 '라고 이야기했다.

그렇다면 그가 눈동자 대신 두 눈에 담고 싶었던 것은 무엇일까. 

 

 

 

 

 

그의 모델이 되었던 이들은 ' 마치 그가 내면을 꿰뚫는 듯한 느낌 '이라고 회상했다. 그만큼 그는 대상을 완전한 자신의 것으로 이해하고 표현했으며, 텅 빈 눈 속에 자신이 바라본 세상을 투영했다

 

 

 

 

 

어쩌면 그가 담고 싶었던 것이 누군가의 눈동자가 아닌, 눈에 보이지 않은 그 무언가는 아니었을까. 누군가에게 이루고 싶은 소망이 될 수도 있고, 잡힐 듯 잡히지 않은 신기루 같은 무언가였으며, 눈동자로는 담아낼 수 없는 무언가는 아니었을지 생각해본다.

 

 

 

 

 

그렇게 그는 어딘가를 응시하는 텅 빈 눈동자를 통해 관람객들을 바라봤다.

 

 

 

 

 

 

 

 

 

 

 

 

 

 

 

 

당신의 영혼을 알게 될 때, 당신의 눈동자를 그릴 거야 "

           

                                                         -모딜리아니

 

 

 

 

 

 

 

 

 

 

 

 

 

 

 

 

 

 

 

<소녀의 초상(잔 에뷔테른)>, 1919

 

 

 

 

 

 

 

 

 

 

 

 

모딜리아니의 독창적인 표현기법은 오늘날에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그가 남긴 여러 초상들은 이후 예술가들에게 새로운 영감을 불어줬으며, 가난한 예술가였지만 오랫동안 사랑 받는 예술가로 그를 기억하게 되었다. 

 

 

 

 

 

생전에 모딜리아니는 잔느에게 천국에서도 자신의 모델이 되어줄 수 있는지 물어봤다. 그녀는 망설임 없이 천국에서도 당신의 모델이 되겠다고 답했다. 비록 그들의 사랑이 짧았을지라도 서로가 삶의 목적이자 이유였던 두 사람의 이야기가 오래도록 회자되는 이유이다.

 

 

 

 

 

 

 

조각 같은 외모와 천재적인 예술적 능력의 조건을 가졌지만, 늘 가난과 고통에 시달려야 했던 불운한 환경을 뗄 수 없었던 모딜리아니. 그리고 그런 그에게 찾아온 운명적인 사랑, 잔느. 

천국에서 못다 이룬 사랑을 마음껏 펼치길 그의 작품을 보며 꿈꿔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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